본문 바로가기
제태크

5억 달성해도 은행 이자로 살아갈 수 없는 이유 (5억 은행 이자 월 얼마?)

by 정보 모음 2022. 1. 10.

5억 모으기를 하고 있지만, 5억을 모아도 은행 이자로 받을 수 있는 금액이 생각보다 작다는 점 알고 계신가요? 제 생각이지만 지금의 금리로는 5억을 모았다고 하더라도 은행에서 주는 이자만으로는 살아가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일단, 5억이 있으면 은행 이자로 월 얼마 정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고, 그 후에 은행 이자로 살아가려면 어느 정도 모으면 가능할지 예상이라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5억 모으기, 나홀로 경제적 자유를 계획하다. (왜 5억인데? - 와이프 설득 프로젝트))

5억-은행이자-월-얼마-대표이미지
5억 은행이자 월 얼마? (대표이미지)

최근 은행 이자 얼마?!

요즘 (2022년 1월 초) 은행의 연 이자, 금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적금-최고금리
2021 적금 최고금리
2021-예금-최고금리
2021 예금 최고금리

적금, 예금 두 가지의 현시점에서의 최고 금리입니다. 최고 금리를 보는 사이트는 아주 오래전에 글을 적어놓았는데?, 아마도 크게 바뀐 부분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니네요.. 글을 적어놓지 않았네요.. 모네타라는 사이트에서 손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시점에서 적금은 4%, 예금은 약 2.5% 정도의 이자를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적금의 경우 매달 일정 금액을 추가로 납입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초기이 금액이 적고 점차적으로 원금이 많아지는 상품으로 은행 입장에서 돈 매달 은행으로 돈을 저축하기를 유도하기 위해 조금은 더 높은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단, 이 글에서는 적금처럼 모아가는 것이 아닌 5억이라는 금액을 달성 후, 어느 정도의 금액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기에는 예금이라는 상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예금의 경우에도 만기를 설정하고 만기가 되야돼야 지급하는 이자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아서 매달 받고 싶은 경우에는 자유 입출금으로 하는 것이 맞습니다. 다만, 자유 입출금이 되는 상품의 경우에는 예금처럼 높은 금리를 주는 상품이 없거나, 그렇게 받기 위해서는 VIP 정도는 돼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도 일단은 만기를 채우고 받은 다음에 그 금액을 월로 나눠 쓰면 된다고 생각하시고, 예금이자 약 2% 정도로 계산해 보려고 합니다.

 

5억 2% 은행이자는 월 얼마인가?

5억이라는 돈을 모았고, 은행에서 2% 금리를 제공하기로 했다고 가정하고 계산을 해보도록 하겟습니다. 5억에 대한 연 이율이 2%이기 때문에 1년에 받는 이자는 1,000만 원입니다. 그리고 이것을 12달로 나누게 되면 약 83.3만 원을 받는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하지만...

 

이자를 모두 개인에게 주지 않습니다. 은행에서 주는 이자는 이자소득세라는 부분을 제외하고 통장에 들어오게됩니다.들어오게 됩니다. 이자소득세는 15.4%로 결과적으로 이자의 84.6%가 통장에 이자라는 항목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그래서 83.3만 원으로 계산된 월 이자는 70.5만 원으로 줄어듭니다. 결과적으로 5억을 가지고 2%의 은행 이자를 받았을 때 매달  70만 원 정도가 나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위에서 말로 설명드린 내용을 수식으로 간략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월-이자-계산식
월 이자 계산식

보시는 것과 같이 모은 금액, 혹은 은행에 넣은 금액 (은행에 예치한 금액), 연 이율 (금리, 이자) 등이 바뀌면 월로 받을 수 있는 금액은 바뀌게 됩니다. 이자는 높을 수록 좋고, 은행에 넣는 금액도 많을수록 월로 받을 수 있는 이자는 점점 증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2, 3, 5, 10억에 대한 2%, 3%, 5%의 은행이자는 월 얼마인가?

5억으로 2%이자에 대해서 받는 금액이 월 70만 원으로 그리 크지 않은 것을 보셨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목표하시고 있는 금액이 있으시다면 얼마를 모아야 할지, 그리고 은행이자가 얼마큼을 받으면 될지 대략적으로나마 표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대표적인 금액으로 2억, 3억, 5억, 10억을 모았을 때 2%, 3%, 5%의 은행이자나 혹은 다른 투자 상품으로 금액을 받는 경우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금액-이자별-월이자수익
금액/이자별 월이자수익

일단은 은행의 이자라고 생각하여 15.4%의 세금을 제외한 금액입니다. 주식이나 리츠의 배당의 경우에도 배당소득세를 동일하게 15.4%를 떼기 때문에 은행이자, 배당 이렇게 같은 세율로 계산된다고 생각하고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제가 하고있는 5억 모으기(이전 글)에서 생각했듯이 약 5% 정도의 배당이나 이자를 발생할 수 있다면 약 176만 원의 월 소득을 올릴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6% 정도라면 거의 200만 원에 대한 월 소득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10억을 모으더라도 연 2%의 금리 주는 곳에 맡긴다면 141만 원으로 작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5억이 엄청 많은 금액이지만, 5억만 있고 일도 없고, 다른 수입이 없다고 생각하면서 5억으로만 살아간다고 생각했을 때에는 은행에 맡겨서는 5억이라는 돈을 지키지 못하고 점차적으로 소진하면서 살아야겠구나 하는 생각이 드는 계산이었습니다. 여러분이 가끔 궁금하게 여겨주시는 것으로 다시 한번 계산해보니.. 역시 은행에서는 그리 큰 금액을 주지 않는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도 원금이 절대! 작아지는 것을 용납하지 못한다면 은행만 한 곳이 없으니 그렇다면 금액을 엄청 벌거나 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글

[제태크/17년 은퇴 플랜] - 게박이 쇼, 시작합니다 —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2020. 한국판. 트루먼 쇼

[재테크/17년 은퇴 플랜] - 5억 모으기, 나 홀로 경제적 자유를 계획하다. (왜 5억인데? - 와이프 설득 프로젝트)

[재테크/17년 은퇴 플랜] - 한 달 월 50만 원, 5억 모으기의 시작 (와이프 설득될걸?!)

[재테크/17년 은퇴 플랜] - 2020년 저축/투자 결산! (월 50만 원으로 5억 만들기, 17년 은퇴 플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