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자동차

[경차 연비] 모닝 2013 에코플러스 1년 연비.

by 정보 모음 2014. 1. 21.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타고 있는 모닝에 1년 연비입니다.

경차라고 엄청 좋을 것이다.... 라고 기다하시면 큰일 나는 점! 알아 두세요.


1. 차량 스펙

2013 모닝 에코플러스 + 하이클레스 옵션 입니다. (가솔린 모델이죠)

휠은 15인치 이며 구동은 CVT , 또한 Stop and Go 기능이 있는 점이 다른 점이겠죠.


2. 차량 운행 조건

대부분 서울 시내 주행입니다.

처의 출퇴근은 11km 정도이며 저희 집이 언덕 위에 위치해있으며, 중간중간 언덕이 있는 경로입니다.


3. 연비 계산 조건

기름을 매번 가득 체워 넣으며 그 사이에 운행한 키로로 하여 연비를 계산하였습니다.


4. 월 연비 및 1년 연비

1년 연비는 11.35km/L 가 나왔네요.

최대 연비는 14.51 km/L 입니다. 장거리 위주일때 나온 연비네요.

제가 급가속, 급정거를 많이 하지 않는 스타일이지만, 연비 운전을 하고 있다는 보장은 못드리겠네요 ㅠㅠ


5. 유지비

1년 유지비로는 보험금 (개인 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사고 수리비, 오일 교체, 세차, 주차비 등이 있습니다.

보험이야 경력이 오래되시면 40만원 부터 100만원 이상까지 다양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보험비를 뺀 나머지 유지비(오일, 수리, 세차, 주차) 는 80만원 정도 들었습니다.

하이패스 이용로는 자료에 넣지 않아서 계산이 어려웠습니다.


6. 총 유지비

기름값 + 유지비를 말하는 것으로 저의 보험료까지 포함한 금액은 340만원 입니다. (키로수 13000)

차를 구입하시는데에 있어 어느정도 차이 안나겠지 하실 수 있지만, 보통 월 15만원정도의 대중교통 비용이 드셨다면

그 두배정도로 유지비용이 드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대중교통으로 가기 힘든 곳을 갈 수 있는 장점이 생깁니다)


7. 총평

경차의 연비를 함부로 믿는 것을 안좋다는 생각입니다

새로 보전된 연비로도 16km/L 는 나와주는 모닝이지만 실제로는 11~12 정도 나와준다는 것이 의외죠?

(아무리 연비 운전을 못한다고 해도 급가속, 급정거는 안하고 있어요)


총 유지비도 제가 차를 구입했을 때의 예상 보다는 더 많이 들었다는 점도 알 수 있네요.

저는 월 25만원 정도로 생각하고 구입을 했지만 약 월 5만원 정도 더 들었네요. 

(차 생겼다고 돌아다녀 그렇겠죠..)


후속 모닝은 더 좋아졌을 수도 있습니다만!

대략적으로 1년의 평균이니 새차 혹은 중고차를 구입하실 때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By GARDENI


관련글

[연비] 모닝 2013 에코플러스 - 100,000 km 실연비 (10만 km 실연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