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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시작기

[블로그 운영] 구글 서치 콘솔 (google search console) 도움받기!!

by 정보 모음 2020. 1. 23.

안녕하세요.

 블로그가 잘 운영되는지 조금이라도 더 검색에 노출이 돼서 한 분이라도 더 들어오시는 블로그로 운영이 되고 있는지 점검하는 부분에서 알게 된 부분입니다. 이전에 [블로그 시작기] - [블로그 운영]내 티스토리 구글에 등록하기 - 구글 서치 콘솔 ?! 뭔데?, [블로그 시작기] - [블로그 운영]내 티스로티 네이버에 등록하기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통해서 구글과 네이버에 블로그를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적어본 적이 있습니다. 블로그를 구글과 네이버에 검색되게 만들기위해서 한 일이지만, 구글과 네이버에서 등록한 사람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정보를 주고 있어 이 부분에 대하여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비록 잘 모르지만..)

 구글 서치 콘솔이 제공하는 것들을 보시려면, 구글에 티스토리 블로그 (혹은 사이트)를 등록하신 상태여야 합니다. ([블로그 시작기] - [블로그 운영]내 티스토리 구글에 등록하기 - 구글 서치 콘솔 ?! 뭔데?)

 

구글 검색에 어떻게 티스토리 블로그가 노출되나?

 요즘 유튜브(youtube)에서 돈버는 방법을 이야기하시는 크리에이터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오픈 마켓, 혹은 블로그 운영, 유튜브 운영 이런 것에 대해서 이야기하면서 강조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검색 최적화, 아! 아니네요.. 검색엔진 최적화(SEO)라고 불리는 것인데요. 저도 이부분에 대한 고민이 있었습니다. (언제부턴가.. 서두는 항상 길어지고 있어요.. 제 글에 특징인걸로..)

 그냥 간단하게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해서 정의만 알아보겠습니다. “Search Engine Optimization” 또는또는 “Search Engine Optimizer”의 약자로, 검색엔진에서 검색이 잘 되게 하는 방법을 말한다고 합니다. 조금 쉽게 예를 들자면, 아이폰에 대한 글이나 유튜브를 만들었는데 아이폰으로 검색했을 때 내 글이나 영상이 몇 번째에 보이는지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좀 어려운 것 같아요.. 음.. 검색을 했는데 첫 페이지에 나오면 좋겠어서 그걸 어떻게 하면 할 수 있는지 고민해보는 과정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런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에 대한 전문가도 생기고 유튜브나 블로그에서도 많은 분들이 제일 중요하고 물건을 하나 팔려고 쇼핑몰에 올리실 때 이 부분에 한두 시간 이상을 투자하신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처음부터 이렇게 엄청난 시간을 들이기엔 저는 아닌 것 같고요.아직 이것이 어떻게 작동되는지 잘 모르고 게을러서 그것까지는 아직은 생각이 없습니다. 

 제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이, 글을 보고 계신 분이라면 운영하시는 사이트나 티스토리 블로그에 어떤 검색어를 통해서 사람들이 들어오는지 검색이 얼마나 검색에 노출이 되었는데 그걸 보고 들어오시는 분들에 확률이 어떻게 되는지? 이런 궁금증을 해결해줄 수 있는 방법입니다. 구글과 네이버 모두 이런 것을 알려주는데, 오늘은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에서에서 알려주는 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검색 유입 - 구글은 내 블로그를 언제 어떻게?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시다면, 티스토리에서도 관리자 홈에서 어떤 경로로 블로그를 방문했다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방문자 수와 어떤 키워드로 오셨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방문자에 한해서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방문자를 늘리고 싶은데 이미 방문을 오신 분들의 정보만으로는 잘 운영되는지 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검색 화면에서 스쳐 지나간 안 오신 분들이 얼마나 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구글 서치 콘솔의 도움을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보고 계신 화면이 제가 2019년도 12월 10일에 제 블로그를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한 후 2020년 1월 17일까지의 결과에 대한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하면 첫 페이지로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실적이라는 것과 적용 범위라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 밑에 개선사항이 잘려있지만 티스토리를 운영하시면 티스토리 자체에서 문제 되는 것이 많지 않아 개선할 부분은 크지 않으실 것입니다.

 

 

 실적에서 더보기를 누르시거나, 왼쪽의 사이드바에 있는 실을 누르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총 클릭수, 총 노출 수로 기본적으로 그래프나 정보를 보실 수 있는데, 저는 예로 총 클릭수, 총 노출수, 평균평균 CTR,평균 게재순위를 모두 그래프에 나타나게 해 보았습니다.여기서 평균 CTR은 클릭률(Click-Through Rate)의 약자로 노출 대비 클릭한 사람의 비율을 말합니다. 

  ▶ 총 노출수는 검색을 하여 구글 검색에서 노출이 된 수

  ▶ 총 클릭수는 검색을 하여 구글 검색에 노출이 되고, 사용자가 클릭을 하여 블로그로 유입이 된 경우

  ▶ 평균CTR은 클릭수/노출수* 100으로으로 노출 대비 클릭한 비율

  평균 게재순위는 구글 검색에서 몇 번째로 노출이 되었는지에 대한 순위.

입니다. 어떻게 보면 간단한 정보이지만, 노출이 상위에 되면 클릭해서 블로그에 들어올 확률이 높아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쇼핑몰에서도 첫 페이지에 노출되면 잘 팔릴 확률이 높은 그런 것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각각의 보고 싶은 정보를 클릭하면 그래프는 각각의 정보로 표기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총 클릭수, 총 노출수, 평균평균 CTR,평균 게재순위의 각각의 그래프 정보를 모아보았습니다. 어떻게 보면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평균 게재순위를 높이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어떤 식으로 순위를 평가하는지는 모르기 때문에 순위를 올리는 것은 차츰 공부를 해보도록 하고, 일단은 이 정도의 정보로 지금 부족한 부분이 있는지 파악하는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밑에 세부사항이 나옵니다. 구글에 검색할 때 사람들이 사용한 검색어와 그 결과가 얼마나 많이 노출되었고, 그 중에서 몇 번 제 블로그의 클릭으로 이어졌는지. 그리고 몇 번째 순위로 노출이 되고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만약 노출 수도 많고 순위도 나쁘지 않았는데 클릭이 다른 것들에 비해 작다고 느껴진다면 뭔가 클릭하지 않게 만드는 이유가 있었을 것이고, 블로그를 운영에 참고 사항이 될 수 있습니다.

 

 

 첫 화면에서 보여주는 또 다른 정보인 적용 범위는 잘 검색이 될 수 있는 페이지인지 오류가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왼쪽 사이드바에서 선택하시거나, 첫 화면에 적용 범위 오른편에 더보기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한 페이지가 오류가 있다는데.. 해결 못하겠어서 그냥 내버려두고 있습니다. 어려워서 뭔 소린지 몰라요..

 구글에서 사이트 운영자들에게 이런 것을 제공을 해주고 있습니다. 공짜로요. 다만, 이 정보를 보고 어떻게 판단하고 본인의 사이트(블로그)를 어떻게 발전시켜나갈지는 사이트 운영자에게 달려있습니다. 머.. 그냥 이렇게 정보는 많고 자신의 사이트를 돌아볼 수 있는 기회도 있는데 나아갈 방법은 잘 모르겠고.. 어렵네요.. 

이상 구글 서치 콘솔의 도움으로 블로그 혹은 사이트 운영 도움받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공감, 댓글은 저에게 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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