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시작기

[블로그 운영] 블로그 유입 경로, 내 예상과 맞나?

by 정보 모음 2019. 12. 17.

블로그를 운영을 다시 시작한 지 한 달이 조금 지나가는 시점에서 너무 옛날 (2014년도)에 블로그를 마지막으로 운영한 상태라 지금의 인터넷, 모바일 환경에 잘 맞춰가고 있는 것인지 확인하려고 합니다. 그중에 이전 글([블로그 시작기] - [블로그 재시작] 내가 다시 티스토리를 선택한 이유?)에서 언급한 상태로 운영이 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려고 합니다.

이 글이 필요 없으신 분
● 블로그 운영을 잘하고 계신 분
● 다양한 방법으로 블로그 운용을 체크하고 계신 분


티스토리에서 블로그 유입에 대해 분석을 해주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자주 찾아보게 되는 부분입니다. 티스토리 관리자로 들어가게 되면 최근의 방문자수를 보여주는 그래프가 나오게 됩니다. 상단 오른쪽에 있는 방문 통계, 혹은 왼쪽 하단에 있는 통계에서 방문 통계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 곳에 들어가면 일간, 주간, 월간 방문자 통계를 티스토리에서 제공해 줍니다. 제가 여기서 확인하고 싶었던 것은 2019년도 11월에 유입된 통계를 보고 싶었습니다.

위처럼 통계가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전글에서 제가 점차적으로 네이버보다 구글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으며, 그것에 대비하는 측면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재운영하겠다고 했습니다. 그 예상에 맞는 블로그로 운영하고 있는지가 제가 알아보고 싶은 내용입니다.

검색 유입을 보시게되면 총 검색 43중에 네이버가 29, 다음이 11, 구글이 3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계정이기에 다음에서 검색을 통해 들어온 것은 이해가 되지만 구글이 한없이 작고 네이버가 생각보다 높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물론 어떻게 보면 한업이 작은 통계이긴 하지만 의미를 부여하려고 합니다.

티스토리 유입 문제점
네이버에서 검색이 되게 만들어 놓았지만 이렇게 많이 차이가 날지는 제가 예상하지 못한 부분입니다. 이전에 설정해놓은 네이버에서 검색이 가능하게 만들었지만 최근 네이버에 티스토리가 잘 검색이 안된다는 글을 많이 보았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문제점은 “구글에서 검색이 잘 안되고 있는 것이 아닌가?” 라고 생각하여 이 부분에 대하여 개선할 점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댓글이 제게 힘이 됩니다.

관련 글
[블로그 시작기] - [블로그 재시작] 내가 다시 티스토리를 선택한 이유?
[블로그 시작기] - 블로그 시작! -2- 네이버 검색시키기?!
[블로그 시작기] - 블로그 시작! -3- 네이버 등록 완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