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할 내용이 많고 번거로울 수 있지만, 이렇게 일본 입국신고서와 세관신고서를 미리 숙지해두면 공항에서 불편함 없이 수속을 마칠 수 있습니다.
비짓 재팬을 이용하지 않는 이상 종이서류 작성은 필수! 여행 전 충분히 연습해보고 가벼운 마음으로 즐거운 일본 여행을 다녀오시기 바랍니다.
목차 |
일본 입국신고서
일본으로 여행을 가게 된다면 반드시 숙지해야 할 것이 바로 일본 입국신고서다. 물론 요즘에는 비짓 재팬(Visit Japan) 앱을 이용하여 QR코드로 간편하게 입국신고를 할 수 있지만, 아직까지도 많은 여행객들이 전통적인 종이 입국신고서를 작성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10월 일본 여행 시 공항에서 비짓 재팬 QR코드 이용객과 종이 입국신고서 작성객의 수가 비슷했다는 경험담이 있다. 오히려 QR코드 인식 오류로 인해 더 불편을 겪는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일본 입국신고서 작성법
번거롭더라도 여전히 중요한 서류인 만큼 정확한 작성법을 숙지하는 것이 좋다. 일본 입국신고서와 세관신고서(휴대품 별송품 신고서)를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하나씩 알아보자.
일본 입국신고서는 비행기 안에서 미리 작성해두는 것이 편리하다. 스튜어디스에게 볼펜을 빌려서라도 미리 작성하는 것이 좋다. 다음은 입국신고서 샘플이다.
작성 시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① 성명은 영문 대문자로 여권에 기재된 대로 적되, 이름은 붙여서 적는다.
② 생년월일은 일/월/년 순으로 기재한다.
③ 거주 도시명은 영문으로 적는다.
④ 방문 목적은 "관광"으로 기재하면 된다.
⑤ 비행기 편명은 탑승권을 보고 그대로 적는다.
⑥ 체재 예정일은 "○ DAYS" 형식으로 기재한다. 예) 3박 4일 → 4 DAYS
⑦ 일본 내 연락처는 호텔명과 전화번호를 영문으로 기재한다.
⑧ 뒷면의 질문 사항은 대부분 "아니요"에 체크한다.
⑨ 서명란에는 여권에 기재된 서명과 동일하게 작성한다.
세관신고서 작성법
일본 공항에 도착하면 입국심사 줄 근처에서 세관신고서를 받을 수 있다. 공항 직원들이 작성하라고 안내를 하니 놓치지 말고 꼭 작성하자. 작성 예시는 다음과 같다.
① 탑승 기편명은 탑승권에 기재된 대로 적는다.
② 출발지는 영문으로 인천이나 김포 등을 적는다.
③ 입국일자는 현재 비행일자를 기입한다.
④ 성명은 대문자 영문으로 적는다.
⑤ 호텔명과 전화번호를 영문으로 기재한다.
⑥ 국적은 KOREA, 직업은 영문으로 기재한다. 예) OFFICE WORKER
⑦ 생년월일과 여권번호를 기입한다.
⑧ 동반가족 수를 인원별로 기입한다.
⑨ 질문사항 대부분 "없음"에 체크한다.
⑩ 서명란에 여권의 서명과 동일하게 작성한다.
미리 대비
작성할 내용이 많고 번거로울 수 있지만, 이렇게 일본 입국신고서와 세관신고서를 미리 숙지해두면 공항에서 불편함 없이 수속을 마칠 수 있다. 비짓 재팬을 이용하지 않는 이상 종이서류 작성은 필수! 여행 전 충분히 연습해보고 가벼운 마음으로 즐거운 일본 여행을 다녀오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