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일 근로자의날 공무원 은행 병원 약국

 

공무원들아, 출근해야 해!

여러분 5월 1일은 근로자의 날이라 불리는 법정 기념일입니다. 하지만 이는 공휴일이 아니에요! :) 그래서 공무원들은 일상적으로 출근해야 하죠. 시청, 구청, 관공서는 당일에도 정상 운영됩니다. 공무원들에겐 근로기준법이 적용되지 않고 국가공무원법과 지방공무원법이 적용되기 때문이죠.

 

민간기업과 은행은 휴무인 반면

반면 민간기업과 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 금융권은 대부분 5월 1일에 휴무에 들어갑니다. 물론 사업장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요. 근로자의 날은 근로기준법상 유급휴일로 지정되어 있어서 근로자들의 휴식이 보장되거든요. 

 

병원과 약국도 휴무

보건의료 분야에서도 대다수의 병원과 약국이 휴무일 것으로 보입니다. 응급실은 24시간 운영되겠지만, 일반 진료와 약국 영업은 쉽니다. 환자분들께서는 미리 체크하시고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택배와 운송업계는 예외

하지만 택배사와 운송업계는 5월 1일에도 일상적으로 업무를 볼 것으로 보입니다. 이들은 근로기준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 특수고용직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우리가 주문한 택배는 당일에도 잘 배송될 거예요!

 

주식시장은 어떨까?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5월 1일에는 코스피, 코스닥 등 주식시장 거래가 전면 중단됩니다. 투자자 여러분께서는 유의하시기 바랄게요!

 

마지막으로 노동절의 의미를 되새깁시다

5월 1일 근로자의 날은 노동 운동가들의 희생과 노력 덕분에 제정된 기념일입니다. 근로 조건 개선과 근로자 권리 보장을 위해 많은 이들이 싸웠죠. 우리는 이날 그 의미를 기리고, 노동 존중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근로자 여러분의 수고에 박수를 보내며, 이만 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