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X먹어" 하겠더니 알아서 맛있는 반찬들이 쏟아졌을 때 환호성을 지르며 할머니의 정겨움에 푹 빠져듭니다.
각종 SNS에서 유행어가 된 '할매카세'는 할머니와 이모가 날마다 제각각 만들어주는 메뉴를 일컫는 신조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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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마카세
서울의 한 구석 용산구 서계동에 위치한 '순덕이네'는 20년 넘게 그 자리를 지키고 있는 노포 식당입니다. 하지만 '할매카세(할머니가 운영하는 식당)' 콘셉트로 최근 SNS를 타고 20-30대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죠. 허름한 외관, 좁은 공간, 낙서까지 그득한 실내지만 손님들에겐 그 자체로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방문객들은 "그냥 X먹어" 하겠더니 알아서 맛있는 반찬들이 쏟아졌을 때 환호성을 지르며 할머니의 정겨움에 푹 빠져듭니다. 각종 SNS에서 유행어가 된 '할매카세'는 할머니와 이모가 날마다 제각각 만들어주는 메뉴를 일컫는 신조어입니다.
키워드 분석 사이트 데이터로 보면 '할매카세' 언급량이 최근 폭발적으로 늘었습니다!
방송에 소개
전현무, 곽튜브 등 유명 연예인들이 '할매카세' 식당을 방문하며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겉보기엔 허름하지만 사장님들의 인심 착착 반찬과 푸짐한 정식 덕분에 젊은 직장인들이 줄서서 방문하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죠. 이렇듯 전 연령대에서 노포의 매력에 빠져들고 있답니다!
오마카세 대신 할매카세
젊은 세대가 기존의 세련된 오마카세 식당보다 노포 식당을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학계에선 SNS 발달로 정보 접근성이 좋아진 것도 요인이지만, 그 무엇보다 노포의 '새로운 경험'과 '콘텐츠성'이 중요하다고 분석합니다.
노포만의 매력 포인트는?
먼저 노포 사장님들의 호탕함과 정이 있는 서비스가 매력적이라고 합니다. 가격 역시 저렴하면서도 푸짐한 반찬을 구경할 수 있다는 점도 인기 비결이라죠!
실제로 젊은 손님들은 "2030에게는 오히려 기존의 세련된 식당보다 이런 식당들이 더 매력적"이라며 찬사를 보냅니다. ^^ 위와 같은 복합적인 이유로 '진격의 할매카세'가 젊은 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 같네요.
SNS에서 통한 노포
전문가들은 할매카세, 이모카세의 인기 비결에 대해 "서사가 중요한 SNS 시대에 업력이 긴 노포 식당은 그 자체로 '콘텐츠'가 될 수 있다"고 진단합니다. 실제로 방문객들은 노포 식당의 이야기를 SNS에 올리며 입소문을 내고 있죠.
식당뿐만 아니라 제조업 분야에서도 '노포 브랜드'들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워낙 젊은 세대들이 레트로 감성과 오래된 것들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뜻이겠죠? 앞으로 노포들의 인기는 더욱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마무리
노포 식당들이 인기를 끄는 만큼 지나친 상업화로 본래 매력을 잃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노포들이 젊은 세대에게 프리미엄 가치로 다가온 만큼 노포 브랜드들은 긍정적인 모습을 잘 살려내야 할 것입니다. 전통과 레트로, 서사를 품은 노포 문화는 앞으로도 지속 가능할 것이라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