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인증서는 과거 공인인증서라 불리던 전자서명 도구입니다. 어떻게 발급밥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동인증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발급 방법 차근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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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인증서
공동인증서는 과거 공인인증서라 불리던 전자서명 도구예요. 국가기관에서 신원을 확인한 뒤 발급하는 온라인 신분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가 인터넷에서 물건을 구매하거나 은행/주식 업무를 볼 때 필수적으로 필요한 게 바로 공동인증서랍니다.
공동인증서의 종류
공동인증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요.
- 개인용: 은행/신용카드/보험용, 범용 개인, 전자세금계산서용(개인사업자)으로 구분됩니다.
- 기업용: 개인용과 마찬가지로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개인용 중 은행/신용카드/보험용은 무료지만, 범용 개인과 전자세금계산서용은 연간 4,4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기업용은 모든 종류에서 연간 4,400원의 수수료를 내셔야 합니다.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최초 발급시에는 귀찮더라도 꼭 은행을 방문해야 해요. 신분증, 도장, 통장을 지참하시고 인터넷뱅킹을 신청하세요. 은행에서 아이디/비밀번호가 기재된 설명서를 받으면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에서 공동인증서 발급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공동인증서 설치 과정
- 우리은행 앱을 설치합니다.
- 우측 하단 [인증/보안] - [공동인증서] - [인증서 발급/사용] 클릭
- 인증서 종류를 선택합니다.
- 약관에 동의하세요.
- 본인 정보를 입력하고 추가 인증 절차를 진행합니다.
- 인증서 정보를 확인한 뒤 다음을 누르면 발급 완료!
재발급시에는 은행 방문 없이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으로 진행할 수 있어요.
공동인증서 주의 사항 및 폐기
공동인증서 저장 주의사항
공동인증서는 USB나 저장매체에 꼭 백업해두는 게 좋아요. 혹시 모르는 고장이나 휴대폰 분실 시에 대비할 수 있죠. 또한 PC나 폰을 포맷할 때도 반드시 공동인증서를 별도로 저장해두세요. 백업 프로그램에만 전적으로 의지하지 마시고요!
공동인증서 폐기는 어떻게?
공동인증서가 더 이상 필요 없다면 발급 은행의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에서 폐기 신청을 하면 돼요. 재발급하거나 은행을 바꾸실 때 이렇게 하시면 편해요.
은행병 인증센터
이래저래 설명 많이 드렸는데요, 궁금하신 점이 더 있다면? 여기 저기 찾아다니지 마시고 은행별 인증센터로 바로 가보세요!
이상으로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한 전문가 꿀팁(!)을 모두 알려드렸습니다. 앞으로 공동인증서를 마음껏 활용하시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화이팅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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