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유무와 관계없이 모든 아이들이 행복하게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장애 공감 문화를 기르는데 힘써야 합니다.
가정과 교육 현장에서 모두가 노력한다면, 앞으로 차별과 편견 없는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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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교육
통합교육이란 장애 유무에 관계없이 모든 아이들이 함께 어울려 배우고 성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 모두가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죠. 또한 다양성을 인정하고 차별없이 더불어 살아가는 법을 자연스럽게 배우게 되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왜 통합교육이 중요한가?
우리 사회에는 아직도 장애에 대한 편견과 차별이 만연해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통합교육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중요한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죠. 장애 유무와 상관없이 모든 아이들이 함께 어울리며 자연스럽게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누리과정 통합교육
교육부에서는 누리과정을 통해 통합교육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누리과정은 우리나라 3-5세 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 장애 유무에 관계없이 모든 유아에게 적용됩니다. 이를 통해 모든 유아가 동등한 교육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되었죠.
누리과정의 5개 영역
- 신체운동·건강
- 의사소통
- 사회관계
- 예술경험
- 자연탐구
누리과정은 위의 5개 영역을 통합적으로 다루며, 연령별로 구체적인 수준과 내용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교사들은 이를 바탕으로 장애 유아와 비장애 유아 모두를 위한 적절한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장애 공감 문화
통합교육을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서는 장애 공감 문화를 기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가정과 기관에서 모두 노력해야 하겠죠?
가정에서의 노력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장애에 대해 열린 마음을 가지고 존중하는 태도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장애에 대한 편견 없이 자연스럽게 대화하고, 장애 친구들과 어울리게 하는 등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관에서의 노력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등 기관에서도 장애 인식 개선 교육을 통해 장애 공감 문화를 확산시켜 나가야 합니다. 교사들은 수업 시간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장애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자세를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통합교육
유아기 아이들에게는 놀이가 가장 효과적인 학습 방법입니다. 교사들은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장애 유아와 비장애 유아가 자연스럽게 어울리고 서로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통합교육을 위한 놀이 활동 예시
- 장애 체험 놀이: 휠체어 타기, 눈가리고 활동하기 등
- 협동 게임: 함께 목표를 이루며 서로를 이해하고 협력하는 활동
- 역할놀이: 다양한 역할을 맡아보며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기
이런 놀이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장애에 대한 이해와 공감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입니다.
마무리
장애 유무와 관계없이 모든 아이들이 행복하게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장애 공감 문화를 기르는데 힘써야 합니다. 가정과 교육 현장에서 모두가 노력한다면, 앞으로 차별과 편견 없는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입니다!